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静かに朝は
by ABYSS
집에서 OOO, 근데 애초 집이란 (2)

실버스타 스탤론다니엘 크레이그 베리노벨 문학상 수장자인 귄터 그라스그리고 누구나 아는 부자 애플의 스티브 잡스와 KFC 커넬 해런드 샌더스 바닥에서 고층 빌딩만큼의 반전을 일궈냈던 이들의 사연을 모아 완성한 < 이슈>  기사는, “홈리스는  사람의 정의가 아닌 단지 ‘집이 없는 상태 일컫는다 강조한다그렇다면 ‘보다는보다 물리적인물질적인 의미에 가까운 ‘하우스  적절할텐데, 2011 사망 당시 무려 102 달러라는 거대 재산을 남기고 떠난 스티브 잡스는 길거리의  통조림 캔을 주우며 생활하면서도 친구  마루바닥 덕에 간신히 공원 벤치에서의  만은 면할  있었다배우의 꿈을 갖고 뉴욕에 도착한  실버스타 스탤론이 애견 버커스와 함께 매일 거리를 배회하다 돌아온  상경 당시 처음 도착했던 정류장 부근의 작은 벤치이고, ‘ 그렇게 2층이거나 3층이거나 50, 100숫자로 얘기되는 건물이 아닌어떤 시간이 머물렀던 자리잊지 못한 기억이 남아있는 공간의 이름이기도 하다길거리 벤치에서의 생활을 전전하며 “돈이 없었기 때문에 뭐든 닥치고 했다 제임스 본드 다니엘 크레이그와, 1952 믿기 힘든 나이 62세에 KFC 설립하기 까지 반평생을 차에서 새우잠을 잤던치킨 레시피를 팔기위해 발품을 팔고 끝내 세계 가장 유명한  브랜드를 만들어낸 켄터키 할아버지의 2 곳이 넘는 점포이자 어쩌면 ‘여성 뮤지션 패티 스미스가   밤을 지샜던 지하철  타일 바닥그리고 1999 노벨 문학상을 가능하게 했던 귄터 그라스가 가난한 유학 시절의 밤을 지샜던 ‘ 프란시스코 가난한 형제의 그들의 ‘하우스 아닐지 몰라도분명 각자의 ‘이곤 했다


그리고 사실집을 이야기한다고  우리는 집에서의 시간을 이야기하고 있고사소하지만 봄을 맞아 창에  커튼을 단다는  단지 창가에 못보던  자락이 걸리는  아니라그렇게 내비치는 햇살아침오후저녁 농담을 달리할  구석의 시간을 궁리하는 일이기도 하다도시에서 집은 투자를 위해서도아이 교육을 위해서 옮겨갈  있고부동산 계약에 맞춰 다른 동네의 주민이 되버리고 말기도 하지만그건 아마 어떤 결과들우리가   있는 집의 가장 현실적인하우스로서의물리적 흔적의 형태일 뿐이다. 2018 개봉한 라야 감독의 다큐멘터리 <집의 시간들> 애지감치 처음부터 ‘ 공간과 시간이 어울러 완성되는 곳이라 정의하기도 한다 영화는 2019 철거된 둔촌동 주공 아파트를 ‘주인공으로 이야기를 끌고가고아파트 전경에 오버랩되는  주민들의 사소하지만 구구절절한 이야기가 느린 화면과 함께 집의 말처럼 들려오는 효과를 만든다. “낡은 집을 보면 마음이 편해지는  낡아서 생긴 틈새에 누군가의 시간이 스며들었다는  아닐까요.” 집에만 있는 시절집의 나머지 절반시간의 품들이 우리를 움직이고그건 아마 나와 나의 오랜 그런 단둘이 만들어가는 오늘의 낯설고익숙한 일상이다. 


오늘도  근처 고작 2 걸음 즈음을 걸은 나는 안에 돌아와 컴퓨터 이곳저곳을 얼씬거리다, <베네티 페어> 4월호 편집장   “지금이 오래  전시 때와 유사하다 문장과 마주쳤다코로나 이후 이탈리아의 르포 기사를 실은 이번 호에서 <베니티 페어> 알렉스 마졸리에게  기획 사진을 전임했는데그는 코소보 내전이랄지아프가니스탄과 이라크의 전쟁인류의 다툼들불합리와 분노가 응어리져 터졌던 험난한 현장을 주로 찍어온 포토그래퍼다그리고 편집장  라디카가 덧붙인 , ‘판데믹은 전쟁인가?’라는 물음위험을 피해 방문을 걸어잠그고집에 숨어 일상의 온갖 불편함을 감수하고집에서의 자급자족에 의지하는그렇게 단절된 듯한 삶의 그림은 비슷할 수도 있겠지만코로나가 도통 끝날 줄을 모르는 지금우리는 집에서 안식을 찾고내일을 그리고해시태그로 서로의 안부를 묻고 무엇보다 서로를 미워하지 않는다프랑스 소설가 조르주 페렉은 자신의  <공간의 종류들>에서 공간과 시간 시간은 시계를 수도없이 확인할 정도로 위험하지만어느 누구도 나침판을 휴대하지 않을 정도로 공간은 그보다  위험하다고도 적었는데, ‘일상을 가장 일상이게나를 가장 나이게 하는 장소임에 틀림없다


워딩은 다르지만 #집에서로 시작하는 이런저런 말들은 사실 ‘집에서의 이런저런 실천집은 나를 실천하게 한다레이디 가가의 제안으로 시작된 ‘One World: Together at Home’ 캠페인은 자신의 집에서 공연을 하는규모는 훨씬 작아졌지만 지금까지의 커리어일상을 이어가는   번의 하루이고엘튼 빌리 아이리쉬테일러 스위프트방에서 방으로 이어지는 흐름은 사이버 세계의 이웃하나의 ’연대 낳는다라디카 편집장 역시 글을 적어내려가며 2020 봄에서 ‘새로운 유형의 조용한 연대(a new kind of quiet Solidirity)’ 보았다고 언급했다. “(코로나는모임이라는 인류 최대의 즐거움을 앗아갔을  아니라 ‘자숙이라는 공격도 가하고 있다 성을 내기까지 했던 소설가 오가와 조차도 ‘Pen’ 기고한   말미에 “이런 시절에 그래도   있는 것이라면...”이라며읽어보면 좋을   권을 추천했다그런 나에게서의 실천들무라카미 하루키도 자신의 라디오 방송 ‘무라카미 라디오에서 “노래 하나  권이 조금이라도 마음의 치유가   있다면이란 말로 자택에서의 방송을 시작했고지난 4 지미 키멜 쇼에 비디오 출연한 새뮤엘 잭슨은 “나는 의사는 아니지만 내가 읽는 시를  들어!”라며, ‘집에서 잡이나 (Go the fuck to sleep)’ 낭송했다이런 집에서의 실천들너무나 가까이 있어 보이지 않던 일상 어디에도 있지만 항상 배경이곤 했던 일상의  축이었던 그곳이 이제와 찾아와 느리게 ‘머물고’,  따분한 하루도 언젠가 내가 아는 집으로 분명 돌아온다그런 LONG WAY HOME 지금은 그저 조금 낯선 계절의 문턱을 지나는 중일 뿐이다.

 


*이 영화를 다시 보고 글을 적었습니다. inside llewyn. 


by ABYSS | 2020/06/03 12:28 | Publicité | 트랙백 | 덧글(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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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mmented by 개성있는 얼음여왕 at 2020/06/04 02:10
패티스미스가 노숙을 그리오래했군요..
공장노동자였다는 얘기만 들었는데
Commented by ABYSS at 2020/06/04 13:31
저도 이번에 알았어요. 그걸 포함해 이번에 알게된 것들이 많아서...사실 세상엔 알려지지 않는, 보이지 않는 사실들이 집에 남아있는 건가 싶은 생각이 들더라고요. ;;
Commented by 개성있는 얼음여왕 at 2020/06/04 20:12
그게 무슨말인지ㅎㅎ 보이지 않는 사실들이 집에 남아 있다구요?
Commented by ABYSS at 2020/06/04 21:04
앗...잘 몰랐던 사실들을 집을 이야기하며 알게되었다는 걸...제가 의식대로 쓰다보니 그렇게 되었네요.;; 요즘 집에만 있다보니 종종 횡설수설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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