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망상'이 꾸는 꿈, 어쩌면 '일드'가 돌아왔다

일본의 12년차 배우 마츠자카 토오리에겐 일명망상의 기록'이라 불리는 권의 책이 있다. 제목도 있는 그대로망상'망상2’인데, 이건 내게 놀람, 그리고 배신이었다. 처음엔 그저 사전에 적힌 그대로 비현실적이고 비합리적인, 주관과 허황의 가벼운 수필 정도라 생각했지만, 주문을 하고 1주일, 집에 도착한 그럴싸한 사진집과 같았다. 판형부터 단행본의 국판이나 사륙판이 아닌, A4 꽉채우는 국배판. 표지는 반짝반짝 코팅되어 있었고, 띠지에 적힌 문구는사상 최초 플라이어 .’ 아마존 카트를 채울 그걸 보지 못했을까. 그러니까 책은 가상의 영화에 대한 전단지 홍보물, 그것만으로 만들어진 책이다. 영화 일련의 과정을 촬영, 편집, 그리고 홍보를 포함 개봉 준비라고 한다면, 마츠자카의 권의 책은 기승전결의 , ‘홍보의 부분' 불과한전단지'만을 도려내 하나의 완성처럼 포장해낸 결과다. 그것도 가지각색 서로 다른 20개의 콘셉트로 완벽하게 연출된. 코미디부터 연애물, 호러와 스릴러 각종 장르를 망라해. 그곳의 마츠자카는 TV 영화 그와는 다르고 같았는데, 어쩌면 자체가망상'이란 뜻이었을까. 세상엔 어쩌면 완결되지 않은, ‘망상'으로 완성되는이야기' 있다고 생각했다.

일드' 보지 않은지, 혹은 본지 이미 오랜 세월이지만, 마츠자카 토오리 주연의 신작 키스했더라면' 보고있다 나도 모르게뻥이란 좋구나' 같은 말을 중얼거리고 있었다. 제목에서 풍기듯 드라마는 러브 코미디에 고작 (하지못한) 키스 번을 후회하며, 모든 번의 (불발된) 키스 탓으로 돌려버리는 황당무계한 설정의 스토리이다. 그렇게 현실 부적합의, 오직 망상에 기대 8 전편을 끌고가는 꽤나 뻔뻔하고 늑살맞은 픽션 픽션. 갑작스런 비행기 사고로 남자와 여자의 혼이 뒤바뀐다는 유사 설정의'들을 우린 얼마나 많이 봐왔던가남여과 뒤바뀌어 본의 아니게 BL 되고, 내가 아닌 나의 삶을 살며 깨달음을 얻거나 화해를 하는 전개에 우린 얼마나 (알고도) 속았는가. 어차피 드라마가 끝나면, TV 끄면 금새 사라지고, 없던 이야기가 되어버리지만 현실 부적응의, 하지만 경쾌한뻥의 팡파레 아직도 우리 곁에 계속 반복되고 있다. 그러니까 우린 자꾸 뻥에 취하게 되나. 드라마 주인공 모모치는 소심하고 숫기없는 슈퍼의 아르바이트생이지만, 그에겐 만화   하나의 세계세이카의 하늘' 있고, 그건 하나의망상', 애초세이카의 하늘'세상에 같은 하늘은 없다' 의미에서 지어진 타이틀이다.

마츠자카 토오리의  드라마가 새삼 새로운  어느 하나 없다영혼이 뒤바뀌는  아니라 일방적으로 ‘빙의'되었다는  다르다면 다른 포인트지만그래봤자 거기까지의 이야기이고내성적인 주인공이 하나의 사건을 계기로 변화해가는 스토리는 일드의 하나의 장르로 만들어도 될만큼 진부하다어떤 면에서 ‘아노키스' 일드의 모든 클리셰를 빠짐없이 차용하고 있기도 하다하지만  드라마는 근래 대부분의 일드와 달리 만화 원작이 아닌 오오이시 시즈카의 오리지널 스토리이고그럼에도 만화같기 그지없고 극중 존재하지 않는 만화 ‘세이카의 하늘' 등장한다 미묘한 픽션과 논픽션 사이의 줄타기는 무엇인지게다가 비행기 사고  남의 영혼으로 살아가게  만화 작가 필명 카니카마 본명 유이즈키 토모에의 이곳에 있지만 저곳에도 있고이곳에 없지만 저곳에는 있는생사를 왕래하는 ‘선택적 출현 방식' 어떤 리얼리티의 구현인지 탓에 아소 쿠미코는   1회만에 사망하지만마지막회까지 영영 살아있기도 하다드라마는   사이의 ‘들고  절묘하게 수행하고 있다그런데 무얼 기준으로어쩌면 이건 일상 곳곳의 무수한 ‘가정법'들의 재연일까이미 엎어진 일을 주워담지 못해 벌어지는 ‘아노키스' 우리가 가지 못했던혹은 않았던  하나의 현실을 애써 이곳에 데려오려 한다세상 모든 망상에 이유는 본래 없고어차피  하나의 픽션일 뿐이지만 그건 때로 삶을 구원하기 위한 ‘이기도 하다.

*이글루스가 자꾸 내용이 너무 길다고...업로드를 시켜주지 않네요.;; 전문은 아래 링크에 있습니다.

https://brunch.co.kr/@jaehyukjung/526


by ABYSS | 2021/06/30 19:10 | Culture | 트랙백

트랙백 주소 : http://monoresque.egloos.com/tb/3604091
☞ 내 이글루에 이 글과 관련된 글 쓰기 (트랙백 보내기) [도움말]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 이전 페이지          다음 페이지 ▶